김양의봄바람 자격증 취업 직업 교육정보

주택구입을 위한 목표세우고, 내집마련 빨리 하는 방법 알아보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주택구입을 위한 목표세우고, 내집마련 빨리 하는 방법 알아보자

(^。^)김양의봄바람 2020. 11. 30. 16:30
반응형

주택구입을 위한 목표 세우기

내 집 마련 빨리 하는 방법 : 강제로 저축하고, 대출받자.

최근에 네이버 부동산에 들어가서 전월세랑 매매 상황을 보니 최근 전세는 씨가 말랐고, 그나마 월세가 띄엄띄엄 보이더군요. 임차인이야 전세로 사는 게 더 좋지만 임대인은 월세가 이득이 되긴 하겠지요.

 

요즘은 매매값과 별반 차이가 없는 가격으로 전세가가 형성이 되어 있는 곳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주택구입을 위한 목표를 잘 세워보고, 하루라도 빨리 내 집 마련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집마련 방법 : 대출한도 살펴보기 

최근 서울에 위치한 소형 아파트를  20대 30대 젊은 직장인들께서 많이 구입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24평 대도 10억 가까이하는 곳도 많던데, 서울 집값은 멈춤이 없나 봅니다.  젊은 직장인들이 저축도 하고 대출도 받아서 주택구입을 했을 텐데요.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라도 저축을 하여 허리띠 졸라매어 돈을 절약해야 가능한 부분이고, 주택대출을 받아서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면서 강제적으로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방식을 실천하면서 내 집 마련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자만 갚는 방식도 있으나 이 방식으로 대출을 받았을 때에는 원금을 전혀 갚지 못하고, 월세 사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시세 차익이 난다면야 시세차익으로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집값이 떨어지게 될 수도 있고, 시세차익이 크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강제적으로라도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이렇게 해야 최종적으로 봤을 때에 이자도 덜 내게 되고,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서 보면 최소 원금을 몇 백에서 몇 천 이상은 갚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주택구입 목표 세우기

주택구입을 위해서는 목표부터 정하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어느 지역에 얼마짜리 부동산을 소유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워서 실천을 해야겠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종류가 다양합니다.  요즘은 웹 검색만 해 봐도 금리비교부터 취급은행까지 전부 알 수가 있어서 약간의 시간을 투자한다면 나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금리계산 및 한도를 바로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볼 때에는 한도와 금리도 중요하겠지만 중도상환 수수료가 있는지 여부도 무척 중요합니다.  여유가 생겨서 원금 중 일부를 갚을 수도 있을 것이고,  2-3년 후 집을 되팔 수도 있기 때문에 그 기간을 잘 고려하여  중도 상황 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상품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율 1%대의 주택담보대출도 있는데요. 농협은행에서는 농업인들과 공무원 등의 조건이 충족될 경우 1%대로 대출 진행이 가능하더군요.   일반적인 경우는 2%대 초반 정도 되는 듯합니다.

 

조건에 해당되는지 알아보시고, 최대한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신청하시거나 이미 주택대출이 있으신 분이라면 조건에 맞을 경우 갈아타기를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최근 몇 개월 전부터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떨어져서 기존에 이미 대출실행을 했던 분들 중에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1%대로 변경된다는 문자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그때 변동금리로 할지 고정금리로 할지 망설였었는데, 변동금리로 하여 현재 1.8%대로 금리가 변동되었거든요.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로 대출 실행하신 분들 중에는 혜택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내 집 마련 목표를 세웠다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어야 하고 어느 정도 모아 놓은 목돈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 직장인들은 본인의 힘으로 내 집 마련을 해야 하기에 처음에는 월세로 시작했다가 전세로 이사를 가고, 그다음에 내 집을 갖게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나라에 세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잘 활용한다면 돈을 아끼고 절약하여 좀 더 빠르게 주택구입을 위한 자금 모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대주택이나 장기전세주택, 행복주택 등을 활용할 경우 월세를 아끼고, 한시라도 빨리 종잣돈을 모으는데 유리하므로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신혼부부나 사회초년생, 대학생들이라면 임대료가 저렴한 이런 곳을 눈여겨보시고, 공고가 날 때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주택 사이트에 들어가면 입주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대출도 있으므로 조건이 되는지 알아보시고, 거주비를 절약해보세요. 

 

돈이 부족할 때에는 임대주택 등을 잘 활용하여 매 월 지출되는 주거비를 절약하고,  하루라도 빨리 종잣돈을 모아서 내 집마련을 하시면 됩니다.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면 대출을 받아서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식으로 내집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참으로 긴 세월을 저축해야 하고, 월급 한 푼 쓰지 않고도 도시에 내집 한 채 마련하기가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꼭 아파트가 아니어도 되고, 서울이 아니어도 된다면  집값에 대한 부담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빌라나 다세대, 주택의 경우 아파트보다는 매매가가 저렴하게 형성된 곳이 많고,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시기도 앞당길 수가 있습니다.  

 

형편과 상황을 잘 고려하여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집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좀 더 빨리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수도 있으므로 재무계획을 잘 세워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